side_project/Ts_skin_maker
Ts_skin_maker_04_completion
비전있세
2025. 12. 30. 16:27
목표
처음 블로그 스킨 제작을 결심했을 때, 두 가지 목표를 세웠었다.
- 내 마음에 드는 스킨
- 누구나 스킨 제작할 수 있도록 스킨 제작 과정을 파이프라인으로 만들어 누구나 쉽게 뽑아낼 수 있도록 하는 것
현재 만들고 있는 터미널 스킨은 완벽하지는 않지만 마음에 드는 방향을 잡았다.
현재 버전을 1.0.0 버전으로 고정시킬 예정이다.
크리티컬한 에러가 아닌 자잘한 에러들, 또는 추가하고 싶은 기능, 아이디어들에 대해 한번에 적용 후 버전업을 할 예정이다.
차후 고도화 목표
오로지 바이브 코딩으로만 두번째 목표는 상상하는 것보다 좀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이해한 티스토리 스킨 제작의 구조는 아래와 같다.
- HTML로 틀을 만듬
- T스토리 치환 문법으로 내용을 채워 넣음.
- CSS를 통해 화면 디자인
아래와 같은 gui 형태로 사용자가 원하는 디자인을 프롬프트로 넣고 딸깍하면 html, css, index, script 가 뿅 하고 나오는 구조를 생각했다.

직접 만들어보니 자잘한 오류가 너무 많아 한번에 스킨을 뽑는건 불가능하다라는 결론을 내렸다.
스킨 메이커 프로젝트는 일단 내가 필요한 스킨을 뽑았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잠정적으로 스탑하려고 한다.
다만, 비전공자도 쉽게 스킨제작할 수 있게 하자라는 처음 목표를 잊지 않았기에 언젠가 다시 고도화를 위해 돌아올 것이다.
지금 당장 생각나는 아이디어는 챗봇의 형태로 사용자 요청과 필요한 내용 수정사항을 조정하는 플롯으로 고민 중이다.
스킨 다운로드
블로그에 적용된 스킨 사용하고 싶을 시 skin.html 의 About 섹션 커스텀 수정 파트를 개인 주소로 수정해주면 된다.
